홍콩디자인센터, DFA 어워드 2022 수상작 발표

이현승 승인 2022.10.31 23:46 의견 0

홍콩 특별행정구(HKSAR) 정부 전략 파트너인 홍콩디자인센터(HKDC)는 홍콩특별행정구(HKSAR) 산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이 DFA 어워즈(DFA Awards) 2022의 4개 부문 수상작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DFA 어워즈(DFA Awards)는 홍콩디자인센터(HKDC)가 2003년 처음 개최했으며, 홍콩특별행정구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이 5개 부문에 걸쳐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을 시상한다.

DFA 공로상(DFA LAA)은 Katsumi ASABA Design Studio의 창립자인 Katsumi ASABA가, 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은 Culture Convenience Club Co., Ltd의 회장 겸 CEO인 Muneaki MASUDA, DFA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CD)은 Rose Studio 창립자인 GUO Pei에게 돌아갔다. 다양한 디자인 철학으로 아시아의 관점과 가치를 보여준 195개 프로젝트가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을 수상했다.

HKDC 회장 Eric Yim 교수는 “여러 문제와 질병, 불확실성이 팽배한 세계에서 디자인은 우리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가족과 공동체, 경제를 진정하는 수단이다. 어려운 환경일수록 우수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며 “HKDC가 20주년을 맞은 올해 DFA LAA, DFA DLA, DFA WOCD의 결과는 특색 있는 서사를 공유해온 시니어 디자이너와 마스터 디자이너의 공로를 조명함으로써 우리에게 새 영감과 힘을 불어넣는다”고 말했다.

이어 “수상자 모두에게 축하를 전하며, 앞으로 계속될 작업을 통해 디자인이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변화를 촉진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바로 보게 하도록 인류를 도우리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 DFA 어워즈(DFA Awards) 2022 수상자

1.1DFA 공로상(DFA LAA)
-Katsumi ASABA, Katsumi ASABA Design Studio 창립자

1940년 태어난 Katsumi ASABA는 일본 도쿄에서 활동하는 예술 디렉터이자 서예 장인이다. 아시아의 풍부한 서예 문화 유산에 관심이 많고, 서예와 시각 예술의 관계를 탐험하는 데 천착하고 있다. 쿠와사와 디자인 스쿨을 졸업해 Light Publicity Inc.에서 일했으며, 1975년 Katsumi ASABA Design Studio를 세웠다. 일본 광고 디자인에 큰 족적을 남길 작품을 여럿 만들었다. 탁구 6급 소지자이기도 하다. Katsumi ASABA는 여러 분야에서 전설적인 예술가이자 디자이너로 업적을 쌓은 공을 인정받아 DFA LAA 2022를 수상했다.

2.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
-Muneaki MASUDA, Culture Convenience Club Co., Ltd 회장 겸 CEO

Muneaki MASUDA는 1951년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했다. 현재는 Culture Convenience Club (CCC) Co., Ltd의 회장 겸 CEO를 맡고 있다. MASUDA는 세계 최대 규모의 미술 서점 기록을 세우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으며, 회사 초창기부터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핵심 가치로 삼아 그것에 주력하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개인 시대에 맞춰 MASUDA는 아늑한 공간, 책 추천 및 오피스 기능 등을 통해 개인 간 아이디어 교환을 촉진하는 공유 라운지 계획에 전념하고 있다. DFA DLA 2022는 CCC를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 인프라’ 계획 회사로 만든 그의 탁월한 리더십과 그가 주도한 공용 공간 및 문화 시설의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높이 평가해 그에게 상을 수여했다.

3.DFA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CD)
-GUO Pei, Rose Studio 창립자

GUO Pei는 패션 디자이너이자 Rose Studio의 창립자다. GUO는 자수 예술을 보존하는 동시에 혁신하는 데 헌신해왔고, 팀을 이끌어 거의 잃어가고 있던 ‘왕실 자수’ 기술을 성공리에 복원했다. GUO는 ‘동양의 배움은 세우는 것이고 서양의 배움은 실행하는 것’이란 개념에 충실해, 전통 중국 자수 기술과 아방가르드 실루엣을 결합하고, 자신만의 쿠튀르를 제작한다. 중국에 등록된 쿠튀르 하우스 중 최초로 세계에 부티크를 진출한 Rose Studio는 중국의 전통 자수를 세계 무대에 올려놓음으로써 현지 쿠튀르 업계에 새 지평을 열었다. DFA WOCD 2022는 전통 중국 문화를 보존하고, 그것을 현대 디자인과 접목한 GUO의 공로를 인정해 그녀에게 상을 수여했다.

4.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

DFA DFAA는 디자인 우수성의 귀감이 되고, 사회와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한 아시아 내 프로젝트 선정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 인재와 기업들이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해외에 소개하는 발판이 되고 있다. 올해 본상은 급격히 변화하며 디지털화, 인간 중심이 되고 있는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공간 디자인 등 기존의 4개 분야에 더해 △디지털 및 모션 디자인 △서비스 및 경험 디자인 등 2개 분야가 추가되며, 프로젝트 선정 범위를 넓힌 점이 특징이다. 추가된 분야는 또한 관련 디자인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열고 아시아를 위해 역내 다양한 우수 디자인 선정 범위를 확대한다.

HKDC 소장인 Joseph Wong 박사는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이 나날이 발전해 지금껏 2000개가 넘는 우수 디자인 프로젝트를 조명해온 것에 진심으로 기쁘다. 이 상은 새로운 2개 학문 분야, 디지털·모션 디자인과 서비스&경험 디자인을 소개함으로써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자인 트렌드에 부응했다”며 “반갑게도 이번 출품작 중에 탁월한 인간 중심 프로젝트가 많았고, 학문 분야를 넘나드는 아이디어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인사이트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DFA DFAA가 사회 증진을 더욱 장려하고 촉진하기를 기대하며,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일조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본상의 국제 심사위원단은 경험 많은 디자인 업계 전문가와 프로페셔널로 구성됐다. 출품작에 대한 다단계 심사를 통해 총 195개의 작품이 선정돼 상을 수여했다. 여기에는 대상 9개, 금상 21개, 은상, 동상, 우수상 165개가 포함된다. 올해 최다 수상 국가는 지난해에 이어 중국(본토)으로 65개 상을 휩쓸었고, 홍콩이 49개, 일본이 44개의 상을 각각 가져갔다.

5.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DFA HKYDTA)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DFA HKYDTA)은 홍콩의 신진 디자인 인재들이 더욱 활성화되는 것에 목적을 두며, 조만간 수상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최신 뉴스와 곧 있을 행사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저작권자 ⓒ 클래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