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SEOUUL
JAYANGDONG
17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서치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회원가입
로그인
전체 메뉴
전체 메뉴
문화
공연예술
시각예술
영화
도서
전통예술
교육
재단·공간
직업
게임
종교
기획/특집
오피니언
영상/포토
방송/연예
문화
공연예술
시각예술
영화
도서
전통예술
교육
재단·공간
직업
게임
종교
기획/특집
오피니언
영상/포토
방송/연예
전체 기사
전체메뉴
전체기사보기
문화
기획/특집
오피니언
영상/포토
방송/연예
신문사 소개
찾아오시는 길
기사제보
광고문의
불편신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서치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검색
초기화
Home
오피니언
오피니언
다음
이전
오피니언
관객유감(1) -?늦는 관객
한국의 연주회는 관객들이 늦게 연주장에 나타나는 현상이 있다. 음악회를 일찍 시작해도 그렇고 늦게 시작해도 똑같다. 대부분의 공연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오죽하면 공연 전에 무대감독 및 스텝과의 미팅에서 몇 곡을 연주하고 늦은 관객을 입장 시킬 것인가를 정하는 일이 주요한 협의사항이 되어 버릴 정도이다.관객이 늦으면
홍준철 지휘자
2019.04.16 12:28
오피니언
우리의 음악 텃밭은 건강한가?
우리의 음악 텃밭은 건강한가? 모든 음악가들이 자유롭게 간섭받지 않고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에 관한 질문이다. 또한 그래서 우리가 지어내는 음악이 수준 높고 감동적이냐는 질문이다. 왠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하지 않다고 대답 할 것만 같다. 30년 넘게 필자가 경험한 현장과 잡지, 뉴스, 인터넷 정보를 종
홍준철 지휘자
2019.03.18 11:14
오피니언
음악가여 힘내십시오.
서양역사의 아주 먼 옛날 음악가가 대접을 받던 호시절이 있었습니다. 한 공동체의 영적인 제사를 위해서 신과의 소통 하는 음악을 담당하였기 때문입니다. 당시 음악가는 긴 수련기와 어려운 관문으로 뽑았습니다. 그런 만큼 그 사회에서 귀한 몸값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1세기인 지금 이것은 화석으로만 남아있습니다.이
강호성 기자
2019.02.26 13:35
오피니언
창작곡을 연주해야 하는 이유
초등학교를 다니던 때의 일이다. 이미자, 조미미, 배호 등의 가수들을 좋아했던 아버지는 약주를 드시면 레코드판을 사가지고 오셔서 고물 전축에 걸고 들으시는 분이셨는데 이분이 술을 너무 많이 드시고 실수를 크게 한번 하셨다. 레코드 가게 점원에게 ‘ 내가 뽕짝만 듣는 줄 알아 ! 고상한 음악... 그 뭐냐?? 크라씩이라는
홍준철 지휘자
2019.02.04 17:30
오피니언
동요가 불편했던 이유, 그리고 단 하나의 예외
어린 시절, 나는 동요가 싫었다. 유치원에서 시키는 수많은 율동도 너무 싫었다. 명절 같은 때 어른들이 나더러 유치원에서 배운 율동과 노래를 해보라고 할 때, 난 매번 지구가 곧 멸망할 듯 울면서 뒤로 숨곤 했던 기억이 난다. 그 때는 이유도 모르고, 그냥 그게 싫었다. 나중에 성인이 된 뒤 문득 다시 생각을 해봐도, 동
이준호 객원 기자
2019.01.21 15:48
오피니언
당신은 음악을 사랑하는가?
"당신은 음악을 사랑하는가?"음악을 사랑해야 음악으로부터 사랑받을 자격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남녀관계가 그렇고 자연의 이치가 그렇다. 사랑을 받으려만 한다면 오래 못 간다. 정성을 들여야 음악의 문이 열린다. 음악을 사랑한다는 것은 마음만 있으면 될 것 같지만 이는 턱없이 부족하다. 많은 음악가들이 마음으로만 음악을
홍준철 지휘자
2019.01.17 21:10
오피니언
오케스트라를 이해하는 방식 - 코먼웰스와 리바이어던, 오케스트라와 지휘자
오늘날 오케스트라의 형태가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는 분명하게 알 수는 없지만, 현대 오케스트라의 구성은 필요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장하여 정착해왔다. 지휘자 또한 시대와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지만, 그 의미와 역할을 달리하며 함께 상생했다. 그렇다면 그들의 관계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일까.지휘자와 오케스트라를 이해하
노수현 객원 기자
2018.12.30 17:27
1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