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IP 라이선싱 및 애니메이션 제작 전문기업 비에이에스에이치(대표 조태식)가 지난 8월 23일 서울 용산구 청파동 스튜디오와시즈에서 ‘제1회 WASHZ 캐릭터 활용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4월 23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됐으며, 어린이부·청소년부·일반부로 나뉘어 총상금 1만5000달러 규모로 운영됐다. 굿즈 디자인, 쇼츠 영상, 인스타툰, 이모티콘,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물이 출품돼 글로벌 참여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시상식 현장에서는 ‘나만의 네컷’ 포토존과 WASHZ 세계관을 구현한 쇼룸 데코레이션이 마련돼 참가자들이 캐릭터와 함께 사진을 남기며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이 제공됐다. 수상자들은 꽃다발을 준비하거나 현장에서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며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비에이에스에이치는 행사에서 WASHZ 캐릭터의 탄생 배경과 공모전 개최 취지를 소개했다. WASHZ는 어린이집 낮잠이불 세탁 서비스에서 착안해 만든 캐릭터로, 세제·물·세탁볼·섬유유연제·비눗방울을 의인화해 ‘세상의 모든 더러운 것을 세탁해 세상을 정화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비에이에스에이치 관계자는 “처음에는 WASHZ 캐릭터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공모전을 시작했지만, 수상자들이 진심으로 기뻐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창작자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비에이에스에이치는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 홍콩 주요 쇼핑몰과의 협업을 예고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를 실제 상업 공간에서 구현하며 WASHZ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