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숲공원, 공원 식물·새 관찰하는 서울숲 시민과학단 1기 모집해…"꽃 보러 가새!"
강민지 기자
승인
2020.03.16 11:26 | 최종 수정 2020.03.16 11:29
의견
0
서울숲공원은 공원에서 식물과 조류를 모니터링하고 자료를 기록하는 봉사활동 <꽃 보러 가새>를 함께할 시민과학단 1기를 모집한다.
시민과학(Citizen Science)은 일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과학 연구의 일부 혹은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과학 활동을 일컫는다.
이번 시민과학 프로젝트 ‘꽃 보러 가새’는 도시공원에서는 최초로 시도하는 기획으로 시민은 시민지성을 활용해 공원의 운영에 기여하고 공원은 의미 있는 활동과 교육의 기회를 시민에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숲 시민과학단은 서울숲공원의 생태적 가치를 기록해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봉사활동으로, 3월 중 모집을 통해 4월부터 6월까지 조류 분야와 식물 분야로 나누어 활동할 예정이다. 조류분야 시민과학단은 공원 내 할당 구역의 인공 새집 사진 촬영 및 일지 작성 등을, 식물분야 시민과학단은 식물 관찰사진 촬영 및 일지 작성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선발된 시민과학단에는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교육, 1365 자원봉사 인증, 서울숲 시민과학단 모니터링 자료집 등이 제공된다.
한편 시민과학단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숲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되며 모집은 3월 29일 마감된다.
저작권자 ⓒ 클래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