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은 제 58회 베니스 비엔날레 기간 중 《윤형근》전을 베니스 시립 포르투니 미술관에서, 한국미술 팝업전 《기울어진 풍경들-우리는 무엇을 보는가》를 본전시관이 위치한 아르세날레 부근의 해군장교클럽 베니스 미팅 포인트에서 개최한다. 베니스 비엔날레에 국립현대미술관의 두 개 전시가 동시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한국 현대미술의 성취와 역동성을 국제적으로 확산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윤형근》순회전
지난해 MMCA서울에서 개최돼 큰 반향을 일으켰던《윤형근》전시는 베니스의 대표적인 시립미술관 포르투니 미술관(Fortuny Museum)에서 베니스 비엔날레 기간 내내 (2019년 5월 11일~11월 24일) 개최된다. 포르투니 미술관은 저명한 디자이너였던 마리아노 포르투니(Mariano Fortuny, 1871-1949)의 스튜디오가 그의 사후 베니스 시에 기증됨으로써, 미술관으로 개관하였다. 최근 베니스 비엔날레 기간 중 《직관(Intuition)》(2017), 《비례(Porportio)》(2015) 등의 전시를 통해, 비엔날레와 함께 꼭 방문해야 할 미술관으로 꼽혀 왔다. 베니스의 유력 미술관에서 2019년 비엔날레 기간의 전시로 《윤형근》전이 선택된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윤형근》순회전은 2018년 8월 MMCA서울에서 개최된 회고전의 내용과 작품을 기반으로 하되, 더 커진 공간 규모에 맞게 국내외 윤형근의 작품을 일부 추가하여 전시한다. 포르투니 미술관의 고풍스러운 건축물 4개 층 중에서 3개 층을 활용하여 전시가 이루어지며, 일부 공간에서는 미술관이 소장한 디자이너 포르투니의 작업들이 함께 진열되기도 한다. 오랜 시간의 축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건축물의 역사 위에, 무심(無心)한 듯 자연스럽게 걸려 있을 윤형근의 작품들은, 서울에서의 전시와는 또 다른 감동을 관객에게 전달할 것이다.
한국미술 팝업전《기울어진 풍경들-우리는 무엇을 보는가》
동시대 한국미술의 역동성을 선보일 한국미술 팝업전 《기울어진 풍경들-우리는 무엇을 보는가》는 베니스 비엔날레 개막주간(2019년 5월 7~11일) 동안 비엔날레 본전시관인 아르세날레 입구 해군장교클럽(Navy officers’club)의 ‘베니스 미팅 포인트’에서 열린다. 베니스 미팅 포인트는 비엔날레 개막주간 동안 미술기관, 작가, 전문가 간의 협업을 증진하고 동시대 미술의 국제적 담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2015년부터 운영돼 온 일시적 플랫폼이다. 평소에는 해군장교 및 가족들을 위한 전용 클럽으로 운영되며 비엔날레 기간에 한해 현대미술 작품이 기존의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예술 공간으로 거듭난다. 올해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전시를 제안 받아 SBS 문화재단의 후원으로 개최한다.
《기울어진 풍경들-우리는 무엇을 보는가》에는 오인환, 문경원?전준호, 함양아, 노순택, 송상희, 임민욱, 백승우, 나현, 믹스라이스 등 한국 현대미술 대표 작가 9명(팀)이 참여한다. 전시 작품은 주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으로 이루어지며, 오인환은 설치작품 <남자가 남자를 만나는 곳, 베니스(When He Meets Him in Venice)>(2019)를 이탈리아 버전으로 현장에서 재제작하고, 문경원?전준호는 <프리덤 빌리지(Freedom Village>(2017-2019)를 DMZ에서의 새로운 리서치 프로젝트와 함께 선보인다. 국가, 정체성, 이념, 제도, 규칙과 같이 일상에서 생각과 행동을 제한하는 ‘보이지 않는’ 것들의 보편성을 이야기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국립현대미술관 개관 50주년을 계기로 베니스비엔날레를 통해 한국 현대미술, 국립현대미술관을 세계 무대에 소개함과 동시에, 아시아 대표 미술관으로서 국제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커다란 울림을 선사하는 윤형근 작품의 아름다움과 역동하는 한국 현대미술이 전 세계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mm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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