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음악인과의 대담] '제3회 여로 창작 합창제' 작곡가들과의 만남 - 작곡가 강한뫼
김진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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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03 00:46 | 최종 수정 2021.06.03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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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6월 7일(월) 오후 7시 30분 여의도 영산아트홀에서 개최되는 <제3회 여로 창작 합창제 - 윤동주를 말하다>에서는 12명의 젊은 작곡가들의 신작 합창곡이 초연된다. 이번 연주회는 현대음악 창작단체 YEORO(여로)의 콘서트 시리즈 일환으로 진행되는 17번째 연주회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제작되는 무대이다.
오늘 클래시안은 <제3회 여로 창작 합창제>에서 새로운 창작 합창 음악을 발표하는 12명의 젊은 작곡가 중 강한뫼를 만나봤다.
안녕하세요, 소개를 간단히 해주실 수 있을까요?
강한뫼 : 안녕하세요. 대구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작곡가 강한뫼입니다.
이번 작품에 대한 설명 간략히 부탁드리겠습니다.
강한뫼 : 윤동주 시인이 1941년에 쓴 <눈 감고 간다>라는 시를 가사로 음악을 입힌 혼성합창곡입니다.
처음 전달받으신 윤동주의 시를 읽으실 때 작곡가님에게는 해당 시가 어떠한 인상이었는지 궁금합니다.
강한뫼 : 그저 "태양을 사모하는 아이들아,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라는 문장이 좋았습니다.
그러시다면 어떻게 윤동주의 시를 해석하셨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강한뫼 : 시를 해석하려 애쓰지 않았습니다. 음악은 가히 추상적이어서 해석이라 말할 것을 온전히 담아내지 못한다 생각합니다. 그저 글을 아름답게 전달하는 것이 작곡가로서 제 몫이며, 시의 해석은 언어에 닿아있는 감상자 개개인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이번 작업을 하면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강한뫼 : 눈을 감았다가 뜨는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번 작품을 처음 접하는 관객들이 이번 작품을 들을 때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듣기를 원하시나요?
강한뫼 : 선율 중심의 전개를 포함, 전반적으로 언어의 뉘앙스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 작품입니다. '시를 읽는 행위'가 음악의 도움으로 선명해지는가를 질문해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작곡가님의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니, 작곡가님께서 생각하시는 '예술'이란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강한뫼 : 예술은 저에게 '감각을 냉철하게 통제하는 것'입니다. 말하고자 하는 바와 그것을 드러낼 적절한 예술적 표현을 선택하고 끊임없이 이성으로 다듬는 일, 지금의 나는 예술을 이렇게 정의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작곡가로서 앞으로 어떤 작품을 쓰시고 싶으신가요.
강한뫼 : 음악만으로 든, 언어적 해설이 동원되든지 간에 다수에게 설득될 만한 작품을 쓰고 싶습니다.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강한뫼 : 현재 장르 불문 다채로운 음악을 만들고 있습니다. 제가 이것의 연장선에서 꿈꾸는 것은 각 음악에서의 배움이 서로에게 새로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해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주회에 오시는 관객 여러분께 하실 말씀이 있을까요?
강한뫼 : 작곡은 소리에 이유를 붙이는 일이며, 그 과정은 실로 고통스럽습니다. 그러나 이 음악을 감상하는 순간만큼은 관객들과 작곡가 개인에게 그 고뇌가 닿지 않았으면 합니다.
한편 작곡가 강한뫼가 참여하는 <제3회 여로 창작 합창제 - 윤동주를 말하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현대음악 창작단체 YEORO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클래시안 김진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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