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디자인 전문 행사 기업 다꾸빌리지가 운영하는 다꾸빌리지 프로덕션은 소속 작가 츄텐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MV 시리즈 ‘언더타운독스(UNDERTOWNDOGS)’ 3화 뮤직비디오 ‘IDOLL’을 12월 25일 오후 6시(한국시간) 공개했다고 밝혔다.
‘언더타운독스’의 배경은 3333년의 도시 ‘하이더’다.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며 기술 발전이 최고조에 이른 하이더는 하이시티·미들시티·언더타운으로 구분되고, 구역에 따라 생활과 문화의 격차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야기는 범죄와 폭력이 일상화된 언더타운에서 출발해, 주인공 우나가 파트너 로봇 비트, 현상수배자 고와 함께 사건을 마주하며 전개되는 소년 SF 액션물의 흐름을 따른다.
이번 3화 MV ‘IDOLL’의 중심에는 아이돌형 인공지능 로봇 ‘L’이 있다. 겉으로는 상냥하고 완벽한 미소를 유지하지만, 내면에는 쉽게 드러나지 않는 감정의 결을 품은 존재로 설정됐다. 제목 ‘IDOLL’은 ‘아이돌’이라는 발음과 함께 ‘I(나)+DOLL(인형)’의 의미가 중첩되며, 작품이 다루는 역할과 자아의 간극을 상징한다.
다꾸빌리지 프로덕션 김대홍 대표는 “‘IDOLL’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를 중심으로 한 번 들으면 귀에 남는 곡”이라며 “가볍게 흘러가는 듯하지만 장면과 함께 반복해 듣게 되는 힘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개 이후 음악과 연출이 맞물리는 순간들이 입소문을 타며 다음 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제작 여건도 뒷받침됐다. 다꾸빌리지 프로덕션은 팬딩에서 진행한 ‘Undertown Dogs MV Production Funding’이 298%를 달성하며 성사됐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을 이어가며 4화 MV 제작도 확정돼 후속 에피소드 전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번 ‘언더타운독스’ 3화 뮤직비디오 ‘IDOLL’은 ‘언더타운독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언더타운독스’는 독자적인 세계관과 음악·영상 결합 형식을 앞세운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MV 시리즈로, 이번 3화 공개와 펀딩 성사를 계기로 후속 에피소드 제작을 본격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