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동영상 스트리밍 및 통합 메시지 전송 솔루션 전문기업 티젠소프트(대표 고훈호)가 거제시청에 멀티미디어콘텐츠 통합관리 아카이브 솔루션 ‘TG 1st MCMS Archive’를 구축했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거제시청은 사진과 영상 등 분산돼 있던 미디어 자료를 디지털화해 안전하게 보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자료 공유와 활용이 간편해지고, 웹표준과 웹접근성, 보안 지침을 충족하는 시스템으로 보안성과 사용자 편의성도 강화됐다. 이를 통해 시민 대상 정보 서비스 품질 향상과 행정 효율성 증대가 기대된다.

구축된 ‘TG 1st MCMS Archive’는 GS인증 1등급과 나라장터 등록을 마친 제품으로, 동영상 인코딩·스트리밍, 구간 추출, HTML5 플레이어 등 다양한 모듈을 갖췄다. 이미지, 오디오, 문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 관리에도 최적화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티젠소프트는 아카이브 솔루션 외에도 AI 기반 음성 인식 자막 자동 생성 기능을 탑재한 동영상 솔루션, 실시간 방송 모듈, 이러닝 솔루션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 클라우드 기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티무비(Tmovie SaaS)’로 CSAP SaaS 표준등급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회사 측은 기존 고객 요구를 반영한 기능 개선을 지속하고 있으며, 빅데이터와 머신러닝·딥러닝을 활용한 추천 알고리즘과 영상 분석 기능 고도화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티젠소프트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공기관의 멀티미디어 자료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향후 다양한 지자체와 공공기관으로 솔루션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